[RevoluSong] 소히의 <한강 송전탑 위엔 사람이 살았어> (프레시안)
10년 뒤 한국사회는 또다시 두 개의 국가로 나눠질지 모른다. 갈수록 심해지는 빈부격차는 엄격한 계급사회의 출현을 예고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같은 인종적 특징을 타고 났을 뿐, 먹고 마시고 입고 살고 교육받고 놀고 즐기는 문화가 완전히 다른 한국 사회의 상위 10%와 나머지 90%의 삶은 너무나 견고한 벽으로 둘러쌓여 형성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벽을 뚫기 어렵다는 것보다 더 큰 문제는 하위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이들이 스스로 하위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라고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신이 노동자이면서도 노동자라고 불리기를 꺼려하고, 노동조합의 파업에 적대적이며, 자신이 사는 아파트 값이 오르기만을 열망하는 사람들은 결국 주류의 패러다임에 경도되어 승자독식의 체제를 끊임없이 강화시켜줄 뿐이다.
가령 서울의 서북부나 동북부에 사는 사람들이 강남의 부동산 가격이 오를 때마다 자신이 사는 아파트 값이 덩달아 오르기를 바란다고 치자. 그래서 자신들이 사는 변방의 아파트 가격이 올라간다 한들 그 결과는 참혹하다. 왜냐하면 다함께 급등한 아파트 가격으로 인해 결국 그들의 자녀들은 서울에서 아파트를 구하지 못하는 미래를 맞아 변두리 도시로 쫓겨가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문화평론가 L의 주장처럼 존재를 배반하는 의식과 이를 뒷받침하는 신화, 그것은 어쩌다 길거리에서 정치적 유인물을 나눠 줄때도 금세 확인된다. 유인물을 가장 받지 않는 부류는 바로 20대와 30대 초반의 젊은이들이다. 자신은 비정규직 문제와 관계없고, 용산참사와 무관하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역으로 이들의 오해와 그 오해를 작동시키는 사회정치문화의 패러다임은 한국 사회에서 왜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지에 대한 답변을 완성시켜준다.
밴드 잠에서 활동하다 솔로로 독립해 활동중인 잔뼈 굵은 인디 뮤지션 소히의 곡 <한강 송전탑 위엔 사람이 살았어>는 바로 이러한 한국사회의 모순같은 현실을 자신의 생생한 체험으로 담아낸 곡이다. 지난 해 초봄 억울하게 직장에서 쫓겨난 콜트콜텍기타 노동조합의 조합원들이 한강 양화대교 옆 고수부지 송전탑에 올라가고 그 곁에서 작은 공연을 했을 때, 그들의 절박함과는 무관하게 어떤 사람들은 그저 조깅을 하며 지나가는 모습을 본 것이다.
세상 사람들이 모든 사회적 문제에 다 관심을 기울일 수는 없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안간힘을 다해 자신들의 삶을 지키려 싸우는데 어떤 사람들은 무심하게 지나가는 풍경을 지켜보며 그녀는 송전탑에 올라간 사람과 용산참사의 피해자들이 결코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동시에 사람들의 무심함과 외면에 깊이 상처 받은 것이다.
그러나 분명 이것이 우리의 현실일것이다. 민중가요 음악인은 아니지만 지난 2년동안 촛불집회와 용산참사, 콜트콜텍기타 노동조합의 활동현장 등에 기꺼이 달려와서 자신의 1집에 담긴 따뜻한 노래들을 부르곤 했던 뮤지션 소히는 바로 이러한 현실을 놓치지 않고 노래함으로써 2009년의 한국사회를 아프게 증언해냈다. 누군가가 해고당하고, 보금자리에서 쫓겨났다는 것보다 더 슬픈 것은 그 일을 받아들이는 우리들 자신의 모습이다.
그런데 민중가요 음악인들이 현실에 대한 분노와 승리에 대한 다짐에 주로 매달림으로써 말하지 못한 사람들의 오늘을 오히려 이념적으로는 덜 철저하고 경험도 더 적을지도 모르는 그녀가 더 정확하게 기록해낸 것이다. 그것은 그만큼 그녀가 지난 2년동안 이런 저런 문제적 현장에 자주 와서 소박한 마음 하나만으로 노래하고 가면서 현실을 가감없이 들여다보았기 때문일것이다.
그리하여 어쿠스틱 기타와 미디로 찍은 드럼과 이펙트 사운드가 만들어 낸 투명하면서도 다소 몽롱한 사운드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리얼한 그녀의 시선이다. 바로 그녀가 절감한 현실 인식의 차이와 무심함과 얄팍한 사회적 연대에 대한 탄식과 비애이다. 이처럼 현실을 냉정하게 기록하고 진심을 다해 표현해내는 것은 우리 시대 예술가들이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역할이며 존재의 이유일 것이다. 싸움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해도 좋은 노래는 다시 우리를 멈추지 않게, 아니 멈출 수 없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노래의 힘이다. 뮤지션 소히가 보내온 편지를 덧붙인다.
"작년 봄, 겨울이 채 끝나기 전의 싸늘한 날씨에 양화대교 옆 한강 고수부지 송전탑에서 조그마한 공연이 하나 있었다.
콜트콜텍 노동자들은 자신들을 부당 해고한 회사에 맞서 억울한 심정을 토로하고자 고압전류가 흐르는 송전탑 위에 올라갔고 그 탑 옆에서 작은 공연과 다큐멘터리 상영회를 가진 것이다. 내게 그 광경과 기억은 참 특별했다. 서늘한 날씨였는데, 위에 올라간 분들의 마실 것과 먹을 것을 긴 줄을 이용해 공급했고 나머지 분들은 옆의 큰 천막에서 생활하고 계셨다.
내 노래를 듣는 이는 서너 명만 빼고는 모두 콜트 노동자들이었고, 공연 하는 곳 옆을 동네 주민들이 조깅이나 산책을 하며 지나갔다. 그렇게 답답한 일을 겪은 사람들은 어디든 위로 올라가야 했다. 콜트콜텍 노동자뿐만 아니라 용산도 그랬고 쌍용자동차도 그랬다. 그래야 사람들이 봐주니까. 관심 가져주니까.
송전탑 위에서 용산을 바라보는 걸 상상해 보았다. 점점 더 욕심내는 사람들 때문에 삶이 서글퍼진 사람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울고 있는 것을…. 부자든 해고당한 사람이든 삶의 터전을 잃은 사람들이든 모두 한강을 보며 살게 되었지만 참 다른 삶이다. 우리는 마치 각자의 삶인 양 살고 있지만 교묘하게 뺏고 빼앗기며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 교묘함을 가리고 있는 것이 사회와 정부다. 그리고 가려진 장막 사이로 유유히 한강변을 운동하며 지나는 사람들 또한 존재한다.
▲ ⓒ프레시안
콜트콜텍 노동자들이 재판에서 작은 승리를 거뒀지만 아직도 그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 자신이 죄를 짓고 있다는 사실을, 사람에게 못할 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꼭 긴 시간 지나지 않아도, 법이 재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인간성 회복의 시대가 어서 열렸으면 좋겠다. 그리고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이 타인의 고통에 짜투리 마음이라도 내어 줄 수 있는 공존의 시대도 어서 열리길 빈다."
<한강 송전탑 위엔 사람이 살았어> 작사/작곡/노래/연주 소히 한강 송전탑 위엔 사람이 살았어 그 위에선 누굴 위한건지 폐허들이 보였어 폐허 속에서 울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어 법 앞에서만 고갤 떨구는 사람들도 보였어 우리는 이렇게 같은 한강을 바라보며 어쩌면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 한강 송전탑 위엔 사람이 살았어 송전탑 옆을 지나 조깅하는 사람들도 보였어 그들은 여기 사람 사는지도 몰라 죽을 것 같은 마음으로 살고 있는데 우리는 이렇게 같은 한강을 바라보며 어쩌면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 내가 받은 상처 시간 지나가도 잊혀질 수 없어 긴 시간 정말 힘들었으니까 우리는 이렇게 같은 한강을 바라보며 어쩌면 이렇게 다를 수 있을까 |
[현장] 야4당·종교계·시민단체 공동 운영…"믿을 건 국민의 힘뿐" (프레시안)
7일 오전 경기도 여주군 신륵사 입구. 화계사 주지 수경 스님이 '강처럼 사는 집'이란 뜻의 여강선원(如江禪院)을 짓고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무기한 천막 정진을 진행 중인 이곳에, 천막 두 동이 나란히 들어섰다. 천막에는 '4대강 사업 저지 야4당 합동 현장 의원실'이란 펼침막이 내걸렸다.
4대강 사업 공사 현장이 한 눈에 들어오는 이곳에 '현장 의원실'을 차린 사람은 바로 민주당 최문순, 민주노동당 홍희덕·이정희, 진보신당 조승수,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
이들 의원 5명이 국회를 떠나 인적 드문 남한강가에 천막을 차린 까닭은, 4대강 사업이 진행되는 현장에서 공사의 실태를 감시하기 위해서다. 이곳 여주만 해도 여주보·이포보·강천보 등 3개의 보가 들어서고, 곳곳에서 강바닥을 파헤치는 준설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이들은 보좌진과 함께 당번제로 상주하며 공사 감시 등 4대강 사업 반대 운동을 벌여나갈 예정이다. 천주교·불교·개신교 등 종교계와 환경운동연합·녹색연합·환경정의·생태지평 등 환경단체도 공동으로 참여한다.
▲ 야4당 의원들이 4대강 사업 구간인 경기도 여주에 '합동 현장 의원실'을 차리고 7일 개소식을 열었다. ⓒ프레시안(선명수) |
이날 '현장 의원실' 개소식에서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은 "현재 대한민국은 재벌을 위한 개발 독재의 망령에 휩싸여 만물의 근원인 어머니의 젖줄을 끊고 있다"며 "정부가 임기 내 완공을 위해 24시간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수당의 횡포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국민의 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서해의 천안함 사건도 중요하고 조속히 의혹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지만, 4대강 사업 또한 생명과 직결된 문제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그럼에도 천안함 사건으로 4대강 사업 같은 심각한 문제가 모두 가려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은 "최근 여권의 실세인 정두언 의원이 강바닥 준설과 수중보 공사 때문에 한강이 살아났다며 4대강 사업은 '상식'이라고 말했는데, 한강이 깨끗해진 진짜 이유는 하수 처리 때문이지, 준설과 수중보 때문이 아니다"라며 "정 의원과 이명박 정부가 가진 '상식'은 내가 가진 '상식'과 다른 모양이다"고 꼬집었다.
종교계 및 환경단체 인사들도 참여해 4대강 사업 저지에 한 목소리를 냈다. 지관 스님은 "불교계의 중요한 교리 중 하나가 인과응보인데, 이명박 대통령이 이렇게 '4대강 살리기'를 빙자한 '4대강 죽이기'를 하면서 이를 훗날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종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김종남 사무총장은 "강에 있어야 할 것은 굴삭기와 덤프 트럭이 아니라, 봄이 되면 새로 돋는 버드나무 새순과 버들강아지, 수초"라며 "최근 4대강 공사 현장을 둘러보면서 대한민국에 다시 '잔인한 4월'이 오고 있음을 느낀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 강천보 건설 현장 모습. ⓒ프레시안(선명수) |
이날 개소식을 마친 후 유원일·홍희덕 의원은 환경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4대강 공사가 한창인 강천보 건설 현장과 준설 작업이 진행 중인 바위늪구비 습지를 둘러봤다.
준설 작업으로 땅이 파헤쳐진 바위늪구비 습지가 눈 앞에 펼쳐지자, 참가자들의 탄식이 이어졌다. 바위늪구비 습지는 세계 유일의 희귀 식물이자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 위기 야생식물 2급'인 단양쑥부쟁이의 유일한 생육지이다. (☞관련 기사 : '세계 유일' 단양쑥부쟁이, 4대강 '삽질'에 몰살되나)
4대강 범대위 명호 상황실장은 "무분별한 준설로 아름다웠던 강과 습지의 모습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며 "강과 갈대밭, 습지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뤘던 이곳이 흙이 파헤쳐진 공사 현장으로 바뀌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유원일 의원은 "멸종 위기종인 단양쑥부쟁이의 보존 대책이 미흡하다"며 "정부는 대체 서식지를 마련해 보존하겠다고 하지만, 이는 미흡한 수준일 뿐만 아니라 파괴 그 자체"라고 꼬집었다.
▲ 준설 작업이 진행 중인 이포교 인근 바위늪구비 습지. 강 주변에서 절경을 이루던 갈대밭이 사라지고 땅이 파헤쳐졌다. ⓒ프레시안(선명수) |
▲ 아직 훼손되지 않은 바위늪구비 습지의 모습. ⓒ프레시안(선명수) |
▲ 한 주민이 물 속에서 다슬기를 잡고 있다. 그러나 4대강 공사로 제방과 자전거도로가 들어서면 이런 풍경 또한 사라질 것이다. ⓒ프레시안(선명수) |
▲ 홍희덕 의원이 삵의 배설물을 들어보이고 있다. 바위늪구비 습지는 단양쑥부쟁이를 비롯해 천연기념물 제330호인 수달과 삵의 흔적이 발견되는 곳이기도 하다. ⓒ프레시안(선명수) |
한편, 의원들을 이날부터 '현장 의원실'을 기점으로 남한강 지역의 4대강 공사 구간을 찾아 보 설치에 따른 수질 악화 등의 문제를 감시·점검하기로 했다.
또 이곳을 중심으로 시민이 참여하는 '4대강 사업 저지 현장 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현장 의원실을 찾는 시민과 함께 남한강변을 걷고, 공사 현장을 둘러보는 '현장 체험 국민투어'를 조직해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알린다는 취지다. 4대강 사업 현장의 심각성을 알리는 사진전과 영상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의원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기업 토목 업자만 배 불리는 강 죽이기 토목 공사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4대강 사업 예산을 날치기 통과시킨 국회보다, 4대강의 현장에서 국민과 함께 4대강 사업 저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선명수 기자
중앙대학교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학생들이 한강대교에 올랐다. 8일 오전 8시부터 중앙대학교 재학생 김창인(21)씨와 표석(21)씨는 서울 한강대교 첫 번째 난간에 올라가 시위를 벌였지만 1시간 만에 경찰에 연행됐다. 이들은 '중앙대 기업식 구조조정 반대', '대학은 기업이 아니다'라는 플래카드를 한강대교에 걸었다. 중앙대는 지난 3월 23일 18개 단과대학을 10개로, 77개 학과를 46개로 줄이는 구조조정안을 확정 발표한 바 있다. 불문과 독문과는 폐지되어 유럽문화학부로 편입되고, 일문과도 아시아문화학부로 편입된다.
"일방적이고 졸속적으로 대학 구조조정" 김씨는 중앙대의 구조조정에 대해 "일방적이고 졸속적"이라고 강조했다. "학교 측은 구조조정에 학생들을 전혀 참여시키지 않는 비민주적인 모습을 보였고, 대화를 하자고 요구하면 징계를 내렸다"며 "캠퍼스 이전도 명확한 계획을 제시하지 못한 채 '이사장의 의지를 믿겠다'고만 답한다. 이러한 졸속적인 계획을 믿고 따를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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